[컴퓨터 기초] Java의 값 타입 등

2024. 7. 2. 20:28·CNU SW 아카데미/1주차

C는 값 타입만

Java나 C#은 값 타입과 레퍼런스 타입

 

Java에서 가장 큰 수를 표현할 수 있는 원시 타입은 double ..

 

# 변수 명명 규칙(Naming Convention)

  • 하나 이상의 글자로 이루어져야 함
  • 첫 번째 글자는 문자이거나 '_(Underscore)' 또는 '$'이어야 함
  • 키워드는 사용할 수 없음

 

권장 규칙

  • 모든 변수 이름을 대문자로 쓰는 것을 피한다.
  • 변수 이름이 '_(Underscore)'로 시작하는 것을 피한다.
  • 약어 사용을 피한다. 단, 모두가 알 수 있는 약어 사용은 가능하다.
  •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이름을 사용할 경우 Camel Casing을 사용한다.

 

클래스, 메서드 등

  • 클래스 등의 타입은 Pascal Casing을 사용한다.
  • 메서드 등은 Camel Casing을 사용한다.

 

 

 

# 반복문

반복문 내에서 임시적인 변수 i, j, k 등은 관용적인 것이다.

 

Java에서 지원하지 않는 것: 연산자 오버라이딩, goto ..

 

 

# Definition vs Declaration

일반적으로 각각 선언, 정의라고 부른다.

 

예를 들어, 변수를  봤을 때 다음과 같다.

int i;    // 선언
i = 5;    // 정의(할당)

 

 

 

메서드를 봤을 땐 다음과 같다.

private static int add(int i, int j) {    // Declaration
    return i + j;                         // Definition
}

 

 

 

# Statement와 Exception

Statement는 '문'이다.

 

예를 들어 이런 것이다.

int i = 32;

if (i > 3) {
    System.out.println("bigger than 3 !!");    // Statement
} else {
    System.out.pringln("under 3 !!");          // Statement
}

 

 

그리고 Java는 일반적으로 선택문, 반복문, 분기문을 지원한다.

  • 선택문: if, switch
  • 반복문: while, do, for, foreach
  • 분기문: break, continue

 

 

## Cascading if 문

다음과 같다.

if () {
    // code
} else if () {
    // code
} else {
    // code
}

 

 

## foreach 문

foreach 문은 차세대 반복문인 것 ..!

 

  • 반복되는 변수의 타입과 이름을 선택한다.
  • Collection 클래스의 각 요소에 대해 포함된 구문 실행

iterable 타입만 활용 가능하다.

 

 

 

# 예외

예외를 왜 사용해야 하는가 ?

  • 전통적인 절차적 오류 처리는 사용하기 번거로움
  • 오류 처리를 위한 코드에서 오류를 일으킬 수 있음
  • 오류가 의미를 포함하지 않음

 

Throw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Error와 Exception 클래스에 구현이 되어 있다.

 

try-catch 문으로 예외처리를 한다. 아래와 같이 하면 에러가 발생한 위치의 스택 정보를 볼 수 있다.

try {
    System.out.println(array[0]);
} catch (ArrayIndexOutOfBoundException e) {
    System.out.println("Usage: Test Error");
    e.printStackTrace();
}

 

 

catch 문은 여러 개를 중첩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여러 가지 에러를 잡을 수 있다.

 

'CNU SW 아카데미 > 1주차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컴퓨터 기초] 객체지향설계(Object-Oriented Programming)  (1) 2024.07.05
[컴퓨터 기초] 배열  (0) 2024.07.04
[컴퓨터 기초] 메서드와 파라미터  (0) 2024.07.03
[컴퓨터 기초]  (0) 2024.07.01
'CNU SW 아카데미/1주차' 카테고리의 다른 글
  • [컴퓨터 기초] 객체지향설계(Object-Oriented Programming)
  • [컴퓨터 기초] 배열
  • [컴퓨터 기초] 메서드와 파라미터
  • [컴퓨터 기초]
하가네
하가네
  • 하가네
    하 렌
    하가네
  • 전체
    오늘
    어제
    • 분류 전체보기 (93)
      • Computer Science (23)
        • 운영체제 (7)
        • 데이터통신 (6)
        • 자료구조 (4)
        • 논리회로 (0)
        • 확률 및 통계 (0)
        • 데이터베이스 (2)
        • AI소프트웨어 (3)
        • 컴퓨터네트워크 (1)
      • Language (0)
        • Java (0)
      • Framework (8)
        • Spring (8)
      • Tips (2)
        • 터미널 명령어 (1)
        • 우분투 명령어 에러 (1)
      • SSA (6)
        • Front (1)
        • Back (4)
        • DB (0)
        • 기획 (1)
      • 우아한테크코스 (0)
        • 7기 프리코스 (0)
      • CNU SW 아카데미 (42)
        • 1주차 (5)
        • 2주차 (5)
        • 3주차 (2)
        • 4주차 (1)
        • 5주차 (3)
        • 6주차 (2)
        • 7주차 (0)
        • 8주차 (1)
        • 9주차 (14)
        • 10주차 (0)
        • 11주차 (1)
        • 12주차 (0)
        • 13주차 (2)
        • 14주차 (2)
        • 15주차(최종 프로젝트) (3)
        • 최종 프로젝트 이후 (1)
      • 모각코 (6)
        • 2023 동계 (6)
  • 블로그 메뉴

    • 홈
    • 태그
    • 방명록
  • 링크

  • 공지사항

  • 인기 글

  • 태그

  • 최근 댓글

  • 최근 글

  • hELLO· Designed By정상우.
하가네
[컴퓨터 기초] Java의 값 타입 등
상단으로

티스토리툴바